티스토리 포럼에는 종종 새로 생성한(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는) 아이디로 도메인을 폄훼하거나 유언비어를 남기는 분들이 계십니다.

유언비어를 정리하기 앞서, 담소 도메인과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은 보안 인증서 유형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조건 및 설정값이 동일하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1. 담소 도메인은 언제든 종료될 수 있다.
    아닙니다. 그런 논리라면 티스토리도 언제든 종료될 수 있으며, 담소 도메인은 2011년도부터 현재까지 정상 운영되고 있습니다.
  2. 담소 도메인은 보안 인증서 연결을 할 수 없다.
    아닙니다. 모든 서브 도메인에 DigiCert WildCard 인증서가 발급된 기본 도메인과 달리, 담소 도메인은 개인 도메인처럼 블로그에서 연결 신청한 도메인마다 Let’s Encrypt 인증서를 개별 발급하는 방식의 차이일 뿐, 인증서 연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단, Let’s Encrypt 인증서 규정에 따르면, 일정 기간 내 서브 도메인에 발급 가능한 인증서 갯수가 제한되어 있지만, 현재 담소 도메인 사용량으로는 근처도 도달하기 어려운 수준이며, 여러분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허용량을 초과하게 된다면, 티스토리와 협의하여(카카오 본사에서 1인 시위라도 하면서) 와일드카드 인증서를 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담소 도메인을 연결하면 검색이 되지 않는다.
    아닙니다. A라는 도메인으로 운영중인 블로그에 B라는 도메인을 추가 또는 변경하였다면, 이미 A라는 도메인으로 수집된 검색 결과에 문제가 생기지만, 이는 모든 도메인이 마찬가지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301/302 포워딩을 티스토리 측에서 지원해야 합니다.
  4. 담소 도메인은 나중에 유료화를 계획중이다.
    아닙니다. 유료로 제공할만한 서비스가 아니며, 어떠한 경우에도 도메인 요금을 받거나, 혹은 광고를 노출시키는 일은 없습니다.
  5. 담소 도메인은 티스토리 회원 정보를 몰래 수집한다.
    아닙니다. 도메인을 연결하여 정보를 취득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며, 만약 그런 가능성이 1% 라도 있었다면, 카카오 측에서 보고만 있지 않았을 것입니다.

유언비어 내용은 확인되는대로 계속 추가됩니다.

김팀장 243 POINT
CLASS
게시글 작성 읽기 댓글 업로드 다운로드
2 POINT 0 P 1 P 0 P -5 P
Board Search

태그

TAG